본문 바로가기

여성연합 뉴스

호주제폐지? 국민을 먼저 생각하면 당연한 겁니다.

 
  

 
호주제폐지? 국민을 먼저 생각하면 당연한 겁니다.
발행일 : 2003-12-11 등록일 : 2003-12-11
하·루·소·식[제16호]<호주제폐지, 올해 안에 국회 통과시키기!>
2003년 12월 11일(목)


▲ 1인 시위17일째에 참여한 최문성미 조직국장
오늘은 제244회 임시국회 내 법제사업위원회에서 호주제폐지민법개정안이 심의되는 날입니다. 법제사업위원회에서 심의 후 통과가 되면 바로 본회의로 상정됩니다.

호주제에 대한 논란이 그 어느 해보다 뜨거웠던 2003년 이었습니다. 많은 논란 중에서도 압도적으로 폐지에 대한 의견이 많았고, 또 “호주제가 아직 폐지 안됐어?“라고 묻는 분이 계실 정도로 폐지는 당연시 되어왔습니다. 오늘은 호주제폐지법안이 법사위를 통과하겠지요?

국회 앞 1인 시위에는 여성연합의 최문성미 조직국장과 동국대 중문학과 2학년 이정훈씨가 참여하였습니다. 다음은 최문성미 국장의 호주제 1인 시위를 하며 느낀 생각입니다.

사실 호주제 폐지가 남자로만 대를 이어야 한다는 남아선호사상의 핵심이라고 생각하고 있구요. 이것의 폐지가 가지고 올 많은 변화들을 생각하면서 1인 시위를 하게 되었습니다.

참 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고생을 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오늘 하루 잠깐 나와서 하는 거지만, 그동안 호주제폐지를 위해 몇 년 동안 사실 줄기차게 운동을 해오신 많은 분들이 떠오르고요. 이번 회기 내 꼭 폐지가 되어서 이로 인해 고통을 받는 분들과 호주제 폐지를 위해 애써온 모든 분들의 노력이 빛을 발했으면 합니다.

호주제폐지? 국민을 먼저 생각하면 당연한 겁니다.

▲ 국회의원들이 진정으로 국민을 생각하면 호주제 폐지는 당연하다는 이정훈씨
여성학을 수강하면서 호주제에 대해 불합리성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그 제도로 인해 피해 받은 사람들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남성중심사회에서 뿌리인데 이것이 근본적인 것을 해결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여성의 권익이 이바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인 시위장에서 보니까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계시고, 또 이대로 계속해서 노력 하면 바로 폐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국회의원님들께 한마디 드립니다. 국회의원으로서 정치적인 활동보다 국민들의 실제적인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해서 호주제를 폐지하는데 한 표를 던지시는 게 어떠실까요? 국민을 먼저 생각하십시오.

· 국회 : www.assembly.go.kr
· 한나라당 : www.hannara.or.kr
· 새천년민주당 : www.minjoo.or.kr
· 열린우리당 : www.epart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