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같이나눠요/공개상담

호주제 폐지에 관한 질문있습니다.

 
  

 
호주제 폐지에 관한 질문있습니다.
이름 : 김연진 등록일 : 2003-05-28
먼저 수고많으십니다.
저도 호주제 폐지에 찬성하는 사람으로써 궁금한게 있어서여.
현재 동성동본은 8촌이내만 아니면 결혼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호주제가 폐지되더라도 달라지는건 없는지...
다시 동성동본의 범위가 넓어진다거나 동성동본 금혼에 대한 제도가 더욱 엄격해지는건 아니겠죠?(제가 결혼할 사람이 동성동본이거든여)

그리고 한가지 더 질문있는데여..
만일 호주제가 폐지되고 가족부가 생긴다면 친족관계는 어떻게 알수 있어여?
가족부로도 4촌, 8촌 등을 알아볼수 있나여?
현행 호주제와 가족부에서 친족관계를 나타내는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여.
가족부가 되면 족보는 어떻게 씌어지는지, 대를 잇는다는 개념이 사라지는건가여?
예전에는 남자만이 대를 이을 수 있었는데 호주제가 폐지되면 어떻게 대가 이어지는지 알고 싶어여.
그리고 호주제가 폐지되면 결혼한 여자는 원래의 호적에서 지워지고 남자의 호적으로 들어가는 것도 사라지는건가여?
그럼 결혼한 남, 녀의 호적은 어떤식으로 정리가 되는건가여?
여자는 결혼하면 남자의 본적을 따라가게 되어있는데 이것도 바뀌는 건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