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같이나눠요/공개상담

호주제에 따르는 문제점 을 이야기 하고싶습니다.

 
  

 
호주제에 따르는 문제점 을 이야기 하고싶습니다.
이름 : 걸어다니는 강냉이 등록일 : 2003-05-26
저는 서울에 살고있는 대학생입니다. 물론 여성이구여.
요즘 한창 문제가 되고있는
"호주제 폐지"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이렇게 글을씁니다.
가족이라는 말로 불편하게 묶여있는 이러한 제도의 문제점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한 여성이 이혼을 하고, 아이를 양육해 감에있어 문제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 여성이 재혼을 할경우, 그 아이는 어떠한 성을 따라야 하는것인지..
같이 살고있는 아버지와 다른성임을 알면 아이에게 커다란 피해가 갈것입니다.
또한 그 여성이 재혼후, 다시 아이가 생기면 형제간에 성이달라 문제가 생기게 될것입니다.
이러한 예는 많이 접해보신 예들일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지금 우리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반면, 호주제가 없어지면, 각 가정의 대표자는 누가 될것인가요?
부부가 평등한것은 당연지사 이지만, 성을 가져야 하는 사회에선 큰 문제가 될것입니다.
요즘엔 엄마 아빠 성 모두를 사용하는 분들도 간혹 본 적이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다시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성은 어떻게 해야 하는것일까요?
법적인 가족, 가정은 어떻게 분류가 될것인가요?
위에 있는 글중, 조상이 없어진다는 말을 보았는데, 호주제가 엇어진다면 이러한 문제점은 어떻게 될까요?
제 생각엔 호주제 폐지는 그리 간단한 문제인것 같지 않습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해애 할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자는 것에서 이 글을 올렸습니다. 다른 분들의 생각을 듣고 싶은데여..
많은 답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