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같이나눠요/공개상담

호주제가 이런것임을 여기와서 알게되었네요.!

 
  

 
호주제가 이런것임을 여기와서 알게되었네요.!
이름 : 정태희 등록일 : 2003-05-25
호주제에 대해서 방송에서 몇번 본적이 있어요. 그때는 그게 이렇게나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이곳에 오니 호주제가 그냥 단순한 남여의 차별문제가 아니란것을 알았습니다.
호주제라는것 아직 잘은 모르겠지만..저는 폐지한다에 손을 들고 싶네요. 어느나라에도 이러한 법제도는 없다는 것도.. 이곳에 와서 알게 되었구요.
전통적인 올바른 법도 아닌..일제의 잔재인 이 호주제를 이제는 철폐해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혼을하고도.. 자녀와 동거인으로만 살아야하는 어머님의 마음도 너무 안타깝고.. 그 어머니의 마음도 안타깝지만.. 그마음 이상으로
재혼을 한 아버지와 성이 다르거나.. 아니면 자신의 어머니와 살고있으면서 동거인일 수 밖에없는 자식들..그 어린 아이들이 겪어야할 고통이 정말 크다는것을 이곳에 와서 절실하게 느낄수 있었습니다. 한창 클나이에 정체성에 심각한 혼란을 느낄 그 많은 아이들이 너무 불쌍하고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성만을 따라야 정상적인 가정이라고 보는..그런 시각들이 우리사회의 아직은 평등하지 않은 하나의 단면을 보여주는것 같아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좋지않은 것은 하루 빨리 바꾸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가 이곳에오니 정말 절실히 느껴지는군요. 호주제로 인해서 고통 받는 분들이 하루 빨리 호주제 폐지로 인해서 즐거운 삷을 누릴수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