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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성 함께 쓰기 선언

부모 성(姓) 함께쓰기 선언
  우리는 태아성감별에 의한 여아낙태로 인간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는 현실을 통탄하면서 남아선호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기 위해 '부모 성(姓) 함께쓰기 선언'을 채택하게 되었다.
신생아의 여남성비가 여아 100명단 남아 115명(1994년)이 될 정도로 우리 사회의 남아선호는 고질병이 되어버렸다. 일년에 3만여명의 여자태아가 부모에 의해 살해당하는 반인륜적, 반인권적 상황이 부끄럽게도 바로 이 한국 땅에서 벌어지고 있다. 이는 우리사회가 얼마나 남성중심의 불평등 사회인가를 극명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우리의 가정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가부장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들, 손자, 딸 순으로 승계되는 호주제, 부계 혈통만을 중시한 동성동본제도, 여성이 남성의 집안에 시집가도록 되어 있는 부가(夫家)입적제도, 아들이 제사를 모시는 관습, 자녀는 원칙적으로 아버지 성을 따르도록 되어 있는 제도는 '아들을 낳아야 대를 이을 수 있다'라는 강고한 가부장적 의식구조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가족제도의 불평등은 사회에서의 남녀불평등의 기반이 되고 있다. 여성을 남편의 피부양자로밖에 취급하지 않는 사회 보장 제도, 여성을 임시직, 보조직 등 주변부 노동력으로 이용하는 노동시장의 구조, 명백한 사회적 재생산이라 할 수 있는 임신, 육아의 부담을 개별여성, 개별가정의 부담으로 돌리는 사회제도 등이 모두 남성중심의 가족관, 가족제도에 기반을 두고 형성된 것이다.
우리 사회는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다가오는 21세기는 여성의 시대라고 한다. 사회 변화에 맞추어 남성 중심의 가족제도와 성차별적인 사회제도, 관습, 태도 등이 변해야 한다. 가장 먼저 수백년 동안 지속되어온 남성 중심의 가족제도가 변해야만 여아 태아를 살해하는 행위가 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성차별적인 생명관에 의해 저질러지고 있는 여아낙태의 부끄러운 현실을 타파하기 위해 호주제와 동성동본금혼을 명시한 가족법을 개정하고, 여성의 정치,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운동을 지속할 것이다. 그리고 종래의 가족관과 관습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을 타파하기 위한 일을 시작하고자 한다. 하나의 방법으로 성씨제도의 민주화를 우리는 주창한다. 남녀의 평등한 참여와 합의에 의해 성을 정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아버지 성만을 써온 우리 세대부터 부모성을 함께 사용해서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자 한다. 우리의 이 운동이 여자이기 때문에 태어나기도 전에 부모에 의해 살해당하는 수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여남평등 사회를 향한 의식개혁의 한걸음이 되기를 바란다.

1997년 3월 9일
3.8세계여성의 날 기념 제13회 한국여성대회에서

부모성(姓)함께 쓰기 선언자 일동

대표선언자 이이효재외 17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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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성 함께 쓰기 선언자 170명 ■

<여성계>

고황성희(전북여성연구회 회장)
곽박배희(한국가정법률상담소 부소장)
권전점옥(일하는여성들의모임 회장)
김김금래(한국여성단체협의회 사무총장)
김김윤옥(한국여성단체연합 감사)
김김희은(한국여성사회교육원 부원장)
김노정희9여성학 강사)
김박난경(대구여성회 회장)
김박상희(한국여성민우회 공동대표)
김이미경(환경을지키는여성들의모임 회장)
김조숙자(포항여성회 회장)
김최숙임(한국여성단체연합 문화위원장)
나이영희(새정치국민회의 여성국장)
남윤인순(한국여성단체연합 사무처장)
남정미영(지역사회탁아소연합회 회장)
도최경진(광주여성회 회장)
문최선경(논지당 대표)
박윤영숙(서울시 녹색시민위원회 위원장)
박이성자(한국여성농민연구소 소장)
박이영미(부산여성회 회장)
박이영숙(한국여성민우회 이사)
박최혜란(여성학자)
변이화순(한국여성개발원 수석연구위원)
서이옥례(전북여성농민회연합 회장)
선최순화(기독여민회 회장)
성송명옥(한국여신학자협의회 총무)
신최혜수(한국여성의전화 회장)
양안해경(한국여성민우회 부설 가족과성상담소 소장)
오강미덕(광주여성노동자회 회장)
오양옥만(제주여민회 회장)
오한숙희9여성학자)
우심정애(함께하는주부모임 회장)
유김옥순(서울여성노동자회 회장)
윤박영애(강제연행당한 일본군위안부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시민연대 집행위원장)
윤안정옥(강제연행당한 일본군위안부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시민연대 공동대표)
윤유순녀(새세상을여는천주교여성공동체 회장)
이김현숙(기독교여성평화연구원 원장)
이손호순(한국여신학자협의회 공동대표)
이오경숙(한국여성민우회 공동대표)
이윤우정(한국여성단체연합 고문)
이이효재(강제연행당한 일본군위안부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시민연대 공동대표)
이전상덕(한국여성의전화 부회장)
이차혜경(여성문화예술기획 대표)
정김명화(한국여신학자협의회 공동대표)
정문강자(한국여성민우회 공동대표)
정박영애(여성학자)
정양영순(한국여신학자협의회 공동대표)
정주진영(충북여민회 공동대표)
조전화순(한국여성단체연합 고문)
주박연옥(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회장)
지하은희(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최김상림(인천여성노동자회 회장)
최현영애(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한이명숙(한국여성단체연합 이사)
한윤명희(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한이은경(수원여성회 회장)

<학계>

강권순원(한신대 교수)
김강주영(효성카톨릭대 교수)
김박경화(효성카톨릭대 교수)
김장현미(이대 이시아여성학센타 연구원)
김조주숙(효성카톨릭대 수학교육과 교수)
김전성재(한시대 교수)
김현은실(이화여대 여성학과 교수)
김한정례(서강대 종교학과 교수)
박김경애(동덕여대 여성학과교수)
변황혜정(여성학 강사)
손김규태(성공회대학 신학과 교수)
손이덕수(효성카톨릭대 여성문제연구소 소장)
송최영희(부산 부경대학 국문학과 교수)
어홍수영(이화여대 국제교육원장)
윤이선진(한국예절문화원 대구지부장)
이김명선(이화여대 아시아여성학센터 연구원)
이김삼렬(숭실대 철학과 교수)
이김상화(이화여대 철학과 교수)
이김숙희(동덕여대여성문제연구소 소장)
이김영옥(성균관대 교수)
이박경숙(이화여대 여성신학연구소 연구원)
이박주향(수원대 철학교수)
이송소희(한양여전 교수)
이양현정(이화여대 아시아여성학센터 연구원)
이정영숙(대학교수)
이황정옥(효성카톨릭대 사회학과 교수)
정주진경(충북대학 심리학과 교수)
장윤필화(이화여대 대학원 여성학과장)
조강 형(이화여대 사회학과 교수)
조노주현(계명대 여성대학원 여성학과 교수)
조정 은(동국대 사회학과 교수)
조한혜정(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조황옥라(서강대 사회학과 교수)
허김라금(이화여대 여성학과 교수)

<의료계>

강최명자(꽃마을 한방병원 원장)
고은광순(홍명한의원 원장)
김원지영(김지영 내과의원장)
안윤중영(안세치과 원장)
이기정숙(이내과 의원 원장)
이김은미(내외한의원 원장)
이유명호(남강한의원 원장)
장백영희(대한여한의사회 회장)
최김보문(카톨릭의대 성가병원 정신과의사)

<국회의원 및 정부관료>

신이낙균(국회의원)
이박미경(국회의원)
김오송자(노동부 근로여성국장)

<문화/출판계>

강이맑실(주식회사 사계절출판사 대표)
김신명숙('나쁜 여자가 성공한다'의 저자)
변김영주(영화감독)
변황재란(영화평론가)
엄차인희(작가)
오김현주(민족표현예술연구소 소장)
유서시춘(문학가)
유이승희(도서출판 또하나의문화 대표)
유채지나(영화평론가, 동국대 교수)
윤이정모(문학가)
이노덕희(출판기획자)
이송현승(영화감독)
이신명신('하이텔 새댁이라구요?'의 저자)
이안원형(과학과 사상사 대표)
이한계경(여성신문 사장)
정최정자(피아니스트, 대학강사)
황김정현(몸살림가)

<사회단체>

박노원순(변호사, 참여민주사회시민연대 사무처장)
신이필균(크리스챤아카데미 사회교육원 원장)
윤주명선(이싹회 회장)
이김수갑(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전국본부 공동의장)
이한진아(경실련 환경개발센타 연구실장)
인방재근(인권운동가)
임김수경(통일운동가)
장임우주(크리스챤아카데미 연구원)

<법조계>

정박연순(변호사)
최주일숙(변호사)

<기타>

김권명일(임대업, 건축업)
백김승우(오리콤, 카피라이터)
석박원정(숙대 민주동문회 회장)
이정훈주(CCI 컨설팅 대표)
임이인규(쌍용증권 과장)
정이동건(한국테마 하우징 대표)